윙넛윙스 1/32 롤랜드 D.VIa 에델바이스
꼰 [파파공방]
2012-10-14, HIT: 4310, 김병철, 벤더스네치외 125명의 회원님이 이 작품을 좋아합니다.
한떨기 에델바이스..

동체 측면에 거대하게 그려진 한떨기(양쪽 합이 두떨기..^^;) 에델바이스에 반해 덜컥 구입했던 녀석입니다.

1차대전기에 대한 두려움이 크긴 했지만 '밀리터리 일러스트레이티드 모델러'라는 모형지의 작례를 참고하여 만들어 보았습니다.

올해 하비페어에 가지고 나갔던 놈이니 완성후 포스팅이 반년이나 지난 셈입니다. 모형은 남는게 사진인데 너무 홀대한것 같아 미안하기도 하네요.
이 작품을 추천하기
이 작품이 마음에 든다면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제작자에게 많은 격려가 됩니다
블로그의 제작기에서도 언급했지만 타미야급의 조립성과 사출, 빼어난 디테일이 모델러에게 커다란 즐거움을 주는 키트입니다.
생김새나 비율도 흠잡을데가 별로 없고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자료들과 풀컬러 설명서는 메이커의 리서치 능력에 신뢰를 더하게 해줍니다.

그래도 단점을 찾자면, 수지의 재질이 많이 연한 편이어서 구조적으로 불안한 윗날개나 바퀴지주들이 낭창낭창한 면이 있습니다. 실기에서야 와이어로 보강이 되어 있지만 모형에서 리깅은 아무런 힘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지주들이 더욱 튼튼하게 받혀 주어야 하는데 재질이 무르다 보니 완성후에도 좀 불안한 면이 있습니다.
이 에델바이스 마킹은 Otto Kissenberth(20기 격추)의 탑승기 입니다. 대전에서는 생존하였지만 등산중에 사고사 했다고 설명되어 있네요. 에델바이스를 무척이나 좋아한 양반인거 같은데 그것들이 있는 곳에서 가셨으니 여한은 없었을것 같습니다.
롤랜드 D.VI는 나무를 길게 맞대어서 외피를 구성한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총 350기만 생상된 나름 마이너한 기체입니다. 얼핏 보면 알바트로스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그것 보다는 좀더 매끈해 보이는것 같습니다.
얼마전 윙넛윙스의 인터뷰 기사에서 유명기체 보다는 아직 제품화가 되지 않은 기종들을 우선적으로 준비하고 있다는 내용이 있었는데, 메이커로서 상당히 힘든 일이겠지만 모델러들에게는 매우 바람직한 사고방식을 가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통 제작이 끝나면 무광 마감을 하지만 이번에는 실기의 재료 특성상 목제인 동체는 유광, 캔버스인 날개는 무광으로 마감을 따로 따로 한 후 서로를 연결해 주었습니다. (생각보다 복잡하고 까다롭더군요.)
완성후에는 빛이 잘 들어가지 않아 촬영하지 못하였지만 콕핏 재현도 수준급으로 되어 있습니다. (제작기 참조.)
데칼은 카르토에서 인쇄된것이 들어있고 마크소프터를 쓰지 않고 헤어드라이 기법으로만 해도 굴곡에 잘 붙어줍니다.
라디에이터는 워싱 한번으로 끝냈는데 좀더 변색효과를 주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금속부분은 락카를 사용하였습니다.)
엔진의 디테일은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완성후 거의다 가려져서 안타깝습니다. 프로펠러는 실기에서 접층식으로 된 나무를 깍아 만든것이라 일일히 마스킹해서 나무결을 표현해 주어야 합니다.
독일기 특유의 로렌지 무늬는 데칼로 처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안그래도 큰 날개가 두개나 되어서 작업량이 만만치 않습니다.
게다가 하면까지 로렌지타입 입니다. ㅠㅠ
리킹은 윙넛윙스에서 판매하는 리깅용실을 사용 하였는데 실이라기 보다는 고무줄에 가깝습니다.

장점은 고무줄 처럼 늘어나기 때문에 정확한 재단을 하지 않아도 되고 어느정도 충격에 잘 견다다는 것이고 단점으로는 매듭을 만들기가 힘들다는 점이 있습니다.

리깅선이 기체와 만나는 지점은 에나멜선으로 고리를 만들어 연결해 주었습니다. 턴버클은 표현하고 싶었지만 적절한 재료를 찾지 못해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좀더 연구를 해봐야 겠습니다.
러더와 엘리베이터들은 골격 바깥쪽에서 와이어로 작동이 되기 때문에 이것들도 리깅으로 표현 해주어야 합니다.
1차대전기라는 장르가 굉장히 마이너하고 리깅이나 나무결표현등의 생소한 스킬들이 난무하긴 하지만 만들어보니 또한 그 나름대로의 매력이 있는것 같습니다.
푸닥 푸닥~ 날아갈것 같지 않나요? ^^;
제작기 01

http://inhagon.blog.me/60153692300

제작기 02

http://inhagon.blog.me/60154146132

블로그 원문

http://inhagon.blog.me/60173371199

참조

http://en.wikipedia.org/wiki/Roland_D.VI



후보정 : 리사이즈, 오토레벨, 오토콘트라스트, 브라이트+3, 샤픈+4

이 작품을 추천하기
이 작품이 마음에 든다면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제작자에게 많은 격려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