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50 방송선 납북 사건 jms정
빨간토끼(김동영)
2015-09-19, HIT: 5545, 계양산호랑이, 무명병사외 51명의 회원님이 이 작품을 좋아합니다.
일본 1식 구잠함
한국의 jms정 (방송선)
이 작품을 추천하기
이 작품이 마음에 든다면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제작자에게 많은 격려가 됩니다
일본의 1식 구잠함
이걸 만들려고 산 키트는 아닌데 한 제품에 두개분량의 키트가 들어있어서 덤으로 만들어 줬습니다.
미국이 위엄넘치는 잠수함 물량으로 대일본 통상파괴 작전을 구사하자 부랴부랴 만들어낸 물건. 어선 기반의 선체에 코딱지만한 배 이지만 나름 기뢰까지도 구비하고 있습니다.
한국 해군의 jms정

해군이 일본이 두고간 배를 접수하고 또 일본까지 가서 많이 집어온 물건 입니다. 구축함(유키카제)을 집어간 대만이나 소련에 비하면 가져온게 보잘것 없지만(미국은 전함을 집어가서 폭탄으로 날려버림) 가만히 있었으면 그마져도 구하지 못했을 껍니다.

도입 초기사진에는 일본의 기관총을 그대로 달고있는 모습이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미제기관총으로 바꿨을 거라 생각하고 전함만들때 쓰고남은 별매기관총을 달아줬습니다. (6.25.때는 육군용 평사포를 달았다고 하는데 1/350 스케일의 평사포를 못구해 패스)
마지막은 백두산함과 한컷
참고로 백두산 함은 대전당시 미국의 구잠함 입니다.(덩치 차이가...)
미국과 일본의 구잠함을 모두 사용한 독특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해군

1. 몽금포 작전
jms정 들은 49년 8월 16일에 북측의 몽금포항을 공격하는 전투에 참가 합니다.
이 전투에서 총격을 받아 부상당한 아군을 구조해 내고 지원사격을 가하고 경비정 한 척을 끌고오는등 대 활약을 하지만
몽금포 작전이 50년 6.25 사변을 북침으로 보이게 할 수 있다는 이유로 언급이 금지되고 잊혀집니다. (지금은 전승비도 만들고 다시 조명하는 중.. 이지만 역시 별로 알려지지 않음)

2. 6.25사변
백두산함의 대한해협해전 으로 막긴 했지만 해안을 통안 북의 소규모 상륙작전은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었고
이를 막기 위해 jms정도 충동 하지만 (yms정 등은 교전기록을 가지고 있음-침몰시키진 못함)
급히달려오던 미해군의 아틀란타급 경순양함 쥬노가 '해당 해역에 아군함정 없음' 이라는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있는 바람에 오인사격으로 한 척이 침몰당합니다.
남은 jms정 들은 부득이하게 철수해야 했고 속속 집결하는 연합군의 함대의 위엄에 밀려 할일을 잃고(남아닜던 북측 선박들은 수일 내로 전멸) 덤으로 해군에 보다 덩치큰 함정들이 보급되면서 해군의 주력함정 자리를 내어주게 됩니다.

3. 방송선 피랍
1970년 6월 6일 서해상에서 jms정(뉴스에는 방송선으로 나옴) 한 척이 다수의 경비정에게 공격을 받고 피랍되는 사건이 발생 합니다. 탑승인원 전원이 저항하다 전사한 것으로 추정되고 (지금도 확실히 밝혀진건 없음) 배는 끌려가다가 대미지가 누적되어 침몰한 것으로 추정 됩니다.(전리품 자랑 좋아하는 북한에 방송선이 전시된게 없음)
`월북`한 것이라는 주장도 있지만 신빙성은 떨어지는 편

실질적으로 해군 함정중 가장 많은 실전기록과 그리고 장병들의 희생을 담고있는 배 인데 어지간한 골수 밀덕이 아니면 존재하는지도 모르는 잊혀진 배가 되어 버린게 (검색해도 나오는게 별로 없음) 아쉽네요.
이 작품을 추천하기
이 작품이 마음에 든다면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제작자에게 많은 격려가 됩니다